일반적으로 학습 이론은 이론가들이 인간 본성을 해석하는 방법과 인간이 학습하는 방법에서 비롯됩니다.

20세기 후반에 제안된 학습 이론 중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개발한 다중 지능 이론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인간 지능 이론, 즉 인지 모델로 제안된 IM은 Gardner가 “지능”이라고 부르는 일련의 기술, 재능 또는 심지어 지적 역량 측면에서 인지 역량을 설명하는 것으로 전 세계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 Gardner의 지능은 완전히 독립적이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자율적입니다. 교육자들에게 IM의 중요성은 각 어린이가 서로 다른 능력 또는 지능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Gardner의 학습 이론은 전통적인 지능 이론(Binet과 Simon의 IQ)에 대한 대안적인 관점입니다. 이는 지능의 다원적 이론이다. Gardner에 따르면 MI 모델은 부분적으로 Binet과 Simon(1908) 당시에는 이용할 수 없었던 지식, 즉 인지 과학(마음에 대한 연구)과 신경과학(뇌에 대한 연구)을 활용했습니다. MI에서는 지능을 다양한 능력으로 이해합니다. 이러한 범주(또는 지능)는 모든 문화에서 찾을 수 있는 요소, 즉 음악, 단어, 논리, 그림, 사회적 상호 작용, 신체적 표현, 내면의 성찰 및 자연 감상을 나타냅니다. 실제로 IM 이론은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탁월한 결과를 얻어 문화적 맥락이 어떻게 교육 실천을 형성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MI는 콘텐츠를 학습하는 8가지 방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IM 이론은 언어와 논리만을 학습 수단으로 특권화하지 않습니다. IM 이론은 교육자가 모든 기술, 주제, 영역 또는 교육 목표에 접근하고 이를 가르치는 최소 8가지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맥락을 제공합니다. 교실에서뿐만 아니라 과학 공원의 개념적 모델로도 사용되는 MI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재미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처음에 Gardner의 지능 세트에는 7가지 기본 지능이 있었습니다. 이후 저작에서 저자는 여덟 번째(자연주의적) 지능을 추가했으며, 아홉 번째(영적) 지능을 채택할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공개했습니다. 이 모델에 도달하기 위해 Gardner는 신동, 재능 있는 개인, 뇌 손상 환자, 바보 학자, 정상적인 어린이, 정상적인 성인, 다양한 연구 분야의 전문가, 다른 문화에서. . Gardner가 제안한 8가지 지능은 다음과 같은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1) 언어를 유능하게(언어적으로) 사용합니다. 2) 수학과 과학에서 논리적으로 추론하기(논리-수학적); 3) 본 것의 세부 사항을 기록하고 (공간) 마음에 있는 사물을 시각화하고 조작합니다. 4) 음악과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고 창조하며 감상합니다. 5) 자신의 몸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신체미학); 6) 다른 사람의 (대인 관계) 행동의 미묘한 측면을 인식합니다. 7) 자기(개인 내부)에 대한 이해를 갖습니다. 8) 자연의 패턴과 차이를 인식합니다(자연주의적). Gardner가 믿는 것처럼 지능은 세계의 특정 내용(예: 음악 소리 또는 공간 패턴)과 관련된 인간의 능력입니다. Gardner는 또한 이러한 다양한 지적 힘 또는 역량이 각각 고유한 역사적 발전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따라 다르게 평가됩니다.

마지막으로 Gardner에 따르면 J. Piaget가 철저하게 연구한 논리-수학적 영역과 같은 일부 영역이나 기술은 보편적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피아제는 지능의 독특하고 일반적인 특성을 엿보기 위해 어린이의 마음을 조사합니다. 그러나 특정 문화에 국한된 다른 영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를 읽거나 만드는 능력은 일부 문화권에서는 중요하지만 다른 문화권에서는 과소평가되거나 심지어 알려지지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