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 최면은 확실히 예술입니다. 최면이 과학이라면 전 세계의 대학과 의과대학에서 분명히 가르쳤을 것입니다. 사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최면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진실을 이미 정리했을 것입니다. 이 연구 덕분에 대본을 들고 무대를 돌아다니며 관객들에게 최면을 걸 수 있었다. 사실, 많은 무대 최면술사들은 무대에 오르기만 하면 즉시 모든 사람에게 최면을 걸 수 있고 몇 시간 후에 사람들을 깨울 수 있는 꿈을 꿉니다. 그러면 최면술사는 모두에게 그들이 놀라운 쇼를 보고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최면은 예술입니다. 모든 예술과 마찬가지로 결과는 예술가의 기술과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예술가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주어진 매체를 조작합니다. 하지만 놀라운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고난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본만 하면 누구나 그릴 수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원숭이들은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고 약간의 기름을 뿌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인간과 동물 모두 기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이 좋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당연히 아니지.

최면은 다릅니다. 매체는 자신의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여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장인이 일을 하는 모습을 보면 기본부터 제대로 준비하고, 기획하고, 얻어갑니다. 이 시점에서 매체가 흐를 수 있습니다. 진정한 예술가는 그의 준비 과정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술가는 또한 상상의 피드백의 흐름을 따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창작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엑스레이 아래에 놓으면 완성된 그림으로 이어지는 다른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가운 과학에서 사람들은 결코 빨리 만들지 않습니다. 그들은 유연성이 없습니다.

최면은 예술이며, 이는 상당한 유연성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창의성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대본 작가는 자신도 모르는 사람이 쓴 대본을 사용합니다. 이 사람은 분명히 최면술사가 아니라 “각본가”입니다.

결국,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박물관 중 한 곳에서 숫자로 그린 그림을 결코 볼 수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