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부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것은 행동을 시작하고 지시하는 원동력으로 정의됩니다. 즉, 동기 부여는 사람이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도록 밀어붙이는 일종의 내부 에너지입니다. 그것은 그/그녀의 성격과 관련이 없는 사람 내부의 일시적인 상태 또는 역학입니다. 동기의 종류에는 성취동기, 소속동기, 능력동기, 권력동기, 태도동기 등이 있다.
동기 부여는 행동의 각성, 행동의 방향 및 행동의 지속성과 같은 세 가지 특정 측면에 따라 달라집니다. 행동의 촉발은 인간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포함하고 행동의 방향은 특정 목표를 향한 행동을 지시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행동의 지속성은 행동이 계속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다양한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습니다. 동기는 항상성 동기, 부교감 동기, 학습 또는 사회적 동기의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거의 모든 동기는 이 세 그룹 중 하나 이상에 속합니다.
항상성 동기에는 갈증, 배고픔, 호흡, 배설 등의 동기가 포함됩니다. 부교감 동기에는 피난처 찾기 및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같은 까다로운 활동이 포함됩니다. 호기심, 참신함에 대한 욕구, 힘, 성취, 사회적 소속 및 승인은 학습된 또는 사회적 동기로 간주됩니다.
동기 부여는 수행하는 모든 노력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고, 미묘하거나 명백할 수도 있고, 유형적일 수도 무형적일 수도 있습니다. 직원의 효율적인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업장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업계에서 관리자는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동기 부여 기술을 사용하여 직원과 고용주 간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학습은 어느 정도 동기 부여와 관련이 있습니다. 교육에서 교사는 또한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동기 부여 기술을 사용합니다. 학생을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동기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동기 부여는 자신감과 문제 해결 기술을 장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