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행동 및 결과에 대한 MARS 모델

회사는 직장에서 직원의 긍정적인 행동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많은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합니다. 대부분의 회사의 목표는 회사와 파트너 모두에게 윈-윈 상황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직원과 불만이 있고 의욕이 없는 직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가 버는 돈의 양입니까, 아니면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의 양입니까? 작업환경인가요? 직업이 직원의 요구를 충족합니까? 직원이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까? 직원은 조직에서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을 알고 있습니까?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성공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했습니까? 사실, 이러한 질문에 매우 잘 대답하는 개별 행동 모델이 있습니다. 조직 행동 2장, 제4판(McShane & Von Glinow)에 제시된 개인 행동 및 결과의 MARS 모델은 고용주와 파트너 간의 윈-윈 관계를 만드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이 모델은 직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상호 관련된 요소를 식별합니다. 동기 부여, 능력, 역할 인식 및 상황 요인. 이러한 요소는 매우 상호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가는 보고서 실행에 능숙하고(능력) 최신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정하는 방법을 독학했으며(동기 부여) 이 정보가 경영진이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해하지만(역할 시각화) 파일 데이터(상황 요인)에 대한 필수 액세스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MARS 모델의 모든 요소가 충족되지 않으면 직원의 행동과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성공적인 관리자는 위의 요소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기 부여는 직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영향입니다. 고용주는 이 모델의 동기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동료의 본질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업무를 완수하려면 직원이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직원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기술을 갖추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능력 요소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직원을 자신의 재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MARS 모델의 세 번째 구성 요소는 역할 인식입니다. 직원은 조직에서 자신의 위치와 전체 미션에 기여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명확한 기대치가 있는 포괄적인 직무 설명은 직원이 역할 인식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구성 요소는 상황적 요인입니다. 직원은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 장비 및 작업 공간을 갖추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MARS 모델을 어떻게 채택합니까? 동기 부여에서 시작하여 고용주는 직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직원의 행동 뒤에 있는 원동력을 발견해야 합니다. 조직이 고려해야 할 잘 알려진 동기 부여 이론 중 하나는 Maslow의 요구 계층 구조입니다. 직장에서 Maslow의 계층 구조 수준은 다음과 같이 충족됩니다.

레벨 1 – 생리 및 신체 좋은 급여와 안전한 근무 조건.

레벨 2 – 안전 및 보안 – 직업 교육 및 강화 프로그램.

레벨 3 – 사교 및 친구 – 팀 빌딩 세미나 및 직장 동지애.

레벨 4 – 표창 – 성과 및 승진에 대한 직원 표창 프로그램.

수준 5 – 자기 실현 – 자율성, 자신의 작업 선택.

Maslow에 따르면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자극을 계속 제공하는 것은 거의 또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정보 기술(IT) 분야에서 관리자는 IT 직원이 더 높은 수준에서 동기를 부여받는다는 사실을 곧 깨닫게 될 것입니다. 자존감과 자아실현은 반드시 급여 인상이나 인지된 처벌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의욕이 높은 직원은 해당 직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경우 성공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는 업무를 완수하고 최적의 후보자를 효과적으로 고용하는 데 필요한 주요 작업과 기술 세트를 이해해야 합니다.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면 직원에게 최상의 성공 기회가 주어집니다.

MARS 모델의 세 번째 구성 요소는 역할 인식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철저한 직무 설명과 지속적인 피드백은 직원들이 회사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IT 분야에서 지원 직원은 일반적으로 기술 및 비기술로 나뉩니다. 기술 인력의 예로는 서버 관리자, 네트워크 기술자,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이 있습니다. 비기술 직원은 소프트웨어 트레이너, 구현 직원 및 데이터 분석가가 됩니다. IT 문제를 처리할 때 지원을 위해 고객을 적절한 직원에게 안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모델을 채택하기 위해 관리자는 직원이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MARS 모델의 마지막 구성 요소는 상황적 요인입니다. 성공하려면 직원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어야 합니다. 안전한 작업 환경, 적절한 시간 및 적절한 사람은 직원이 아니라 조직이 관리하는 작업장의 측면입니다. IT에서 위 사항을 충족하는 한 가지 방법은 직원이 자신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액세스 권한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정책은 시스템과 직원의 무결성을 상호 보호합니다.

결론적으로 MARS 모델의 동기 부여, 능력, 역할 인식 및 상황 요인은 관리자가 직원이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방법과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이점을 얻으려면 기업은 네 가지 구성 요소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MARS 모델은 조직 행동 McShane, S. & Von Glinow, MA(2008)의 두 번째 장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4th ed.) 뉴욕: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