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동기는 학습 과정에 참여하고 성공하려는 학생의 관심, 욕구, 강박 및 필요성을 말합니다. 학생의 동기 부여가 학업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의욕이 높은 학생은 의욕이 적은 학생보다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동기 부여가 된 학생들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고 학습 과정을 수행하는 데 극도의 노력과 집중을 보입니다. 그들은 또한 학습 중에 흥분, 열정, 관심 및 낙관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드러냅니다.
반면에 동기가 덜한 사람들은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데 관심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물리적으로는 교실에 있었지만 정신적으로는 결석했습니다. 그들은 종종 학습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이 학생들은 학습을 중단할 가능성이 더 컸습니다. 덜 의욕적인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하기 위해 지도되어야 합니다.
교사나 튜터는 의욕이 덜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델링, 사회화 및 실습을 포함하는 추천 재훈련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의욕이 덜한 학생들을 재구성합니다. 목표는 학생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학습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생 동기에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외적 동기는 보상을 얻거나 외부 소스로부터 처벌을 피하기 위해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로 정의됩니다. 외적 동기가 부여된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얻거나 교사의 승인을 받기 위해 활동을 수행합니다. 외재적 동기는 다시 사회적 동기와 물질적 동기로 나뉜다. 사회적 동기에는 교사, 부모 및 친구의 승인이 포함됩니다. 좋은 성적, 미래 교육 또는 직업 안정은 물질적 동기에 속합니다.
내재적 동기는 활동 자체를 위해, 그것이 제공하는 즐거움과 즐거움을 위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내재적 동기가 부여된 학생은 그들이 허용하는 학습을 합니다. 외적 동기에 비해 내적 동기는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학습을 즐기기 위해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동기이기 때문에 더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