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부여라는 단어는 움직이다를 의미하는 라틴어 “movere”에서 파생됩니다. 동기 부여는 행동을 활성화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내부 드라이브로 정의됩니다. 동기부여 이론이라는 용어는 인간의 행동이 활성화되고 지시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조직 행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동기부여 이론에는 내용 이론과 과정 이론이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다양한 동기 이론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없습니다.
내용 이론은 필요 이론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주로 인간 행동을 활성화하고 지시하는 내부 요인에 중점을 둡니다. Maslow의 계층적 욕구, Alderfer의 ERG 이론, Herzberg의 동기 및 위생 이론(Herzberg의 이중 요인 이론), McClelland의 후천적 욕구 또는 세 가지 욕구 이론은 주요 내용 이론 중 일부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내용 이론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내용 이론은 Abraham Maslow의 인간 욕구 계층 구조입니다. Maslow는 그의 이론을 통해 기본 욕구의 다섯 가지 수준을 소개했습니다. 기본적인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 및 보안의 욕구, 사랑의 욕구, 자존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분류된다.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와 마찬가지로 ERG 이론은 존재, 관계 및 성장 욕구를 설명합니다. 이중 요인 이론을 통해 Herzeberg는 작업장에서 직무 만족도로 이어지는 몇 가지 요인을 설명합니다. McClelland의 후천적 요구 이론 또는 세 가지 요구 이론은 객관적 적성 검사(Objective Aptitude Test, TAT)라는 투사 기법을 사용하여 세 가지 요구 사항(권력, 성취도 및 소속감)을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합니다. 권력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취합니다.
또 다른 유형의 동기 이론은 과정 이론입니다. 동기 과정 이론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기부여의 주요 과정이론으로는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프롬의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강화이론 등이 있다. 기대, 도구 및 원자가는 기대 이론에서 설명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목표 설정 이론은 개인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받는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특정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강화 이론은 행동의 결과를 조작하여 행동을 통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