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허스트와 새로운 정신 장애 – 현대 미술 시장에서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의 “내 머리 속에 영원히 아름다워”라고 칭송받는 덩어리진 오브제 모음집, 디자인 면에서 비정상적으로 진부하고 질적인 내용이 전혀 없는 이류 쓰레기의 허세적인 집합체는 이제 대중의 예술품이 되었습니다. 꽤 위업! 지금은 현대 미술계라고 경멸적으로 일컬어지는 곳을 운영하는 작지만 영리한 “비즈니스 인텔리겐시아”의 대단한 업적입니다. 훌륭한 캠페인, 응용 프로그램 및 방법 덕분에 우리는 예술 시장이 여기에서 보는 것이 예술이며 돈 가치가 있다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교묘한 힘에 의해 달성된 성공은 총체적입니다. 세상은 보고 있지만 잠시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정신적 도약은 9/11 사기만큼 거대하고 믿을 수 없습니다. 황제의 새옷 증후군은 인간의 구성 요소로 보입니다. 조작자의 전투 외침은 여전히 ​​연기가 자욱한 전장에 울려 퍼집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완전히 미쳤습니까? 우리는 그것을 믿기 위해 미친 듯이 먹일 필요가 있습니까? 이런 물건을 사는 이른바 미술품 수집가는 집에서 직접 대면할 때에도 계속해서 믿습니까?

베르사유에서 열린 Jeff Koons 전시회는 이러한 상황의 심각성을 보여줍니다. 경매장이라는 환경이 없어도 오늘날 존경받는 사람들은 무슨 일이든, 뭐든, 하급이든, 명예를 위한 것이든, 센세이셔널한 것이라면 뭐든지 허용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무엇이든(즉, 돈을 가진 명백한 바보) 믿는 미친 “미술 수집가” 대중을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 조작하는 방법을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이 역할에서 허스트는 독창적이지도 않지만 뒤샹과 워홀의 예를 충실히 따릅니다. 그들의 간단한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조물이 더 명백하게 어리석을수록 의아해하는 신생 미술 수집가는 더 많이 원할 것입니다. 상품이 아름다움이나 의미, 심지어 특정 이해 관계와도 아무 관련이 없는 이 상인 시장에서 과대 광고가 유일하고 완전히 원초적인 역할을 합니다.

분명한 대답은 우리 대다수가 여전히 제정신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더비 행사에서 지불된 놀라운 가격은 미술품을 구매하는 대중의 극히 일부에 관한 것이며 이 활동의 ​​가장 놀라운 폭로는 이 구매자들이 헛소리에 그런 액수를 지출해야 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투기적인 이유라도 제정신인 사람은 또 다른 단기적인 빨판을 찾기 위해 돈을 지불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명성과 제한된 범위의 시연이며 다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풀려진 판매 이벤트의 영향은 일반 세계에 도달하고 오염시키는 규모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터무니없는 서커스의 가장 해로운 결과는 예술이 유명인의 관점에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희귀도 품질도 금전적 가치를 보장하지 않으며 명성만 보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