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승인 양식

기술 승인 양식(TAM) 그 [information systems] 사용자가 기술을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론. 이 모델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제시될 때 사용 방법과 시기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된 관심(PO)

“개인이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자신의 업무 성과가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

프레드 데이비스

인지된 사용 용이성(EOU)

“개인이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수월할 것이라고 믿는 정도.”

프레드 데이비스

기술 수락 양식 그것은 문헌에서 Ejsen과 Fishbein의 논리적 행동 이론(TRA)의 가장 영향력 있는 확장 중 하나입니다. Fred Davis와 Richard Bagozzi가 개발했습니다. 완벽한 TRA의 많은 행동 표준을 기술 수용성, 유용성 및 유용성으로 대체합니다. TRA 및 TAM, 둘 다 강력한 행동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누군가가 행동할 의도가 있을 때 제한 없이 자유롭게 행동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현실 세계에는 제한된 능력, 시간적 제약, 환경적 또는 조직적 제약 또는 행동의 자유를 제한하는 무의식적 습관과 같은 많은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인과적 사건 이론

TRA는 개인의 행동이 행동 의도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고 가정합니다. 여기서 행동 의도는 행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 수행을 둘러싼 주관적 규범의 함수입니다.

행동에 대한 태도는 행동 수행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으로 정의됩니다. 그것은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개인의 믿음을 평가하고 이러한 결과의 바람직함을 평가함으로써 결정됩니다. 공식적으로 전반적인 태도는 개별 결과의 합 x 행동의 모든 예상 결과에 대한 바람직성 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기준 개인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행동을 수행해야 한다고 믿는지 여부에 대한 개인의 인식으로 정의됩니다. 주어진 권위의 의견의 기여도는 개인이 해당 권위의 바람에 순응해야 한다는 동기에 의해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주관적 기준은 개인의 인지 × 모든 관련 참고 문헌의 동기 등급의 합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수적으로 ~ 사이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B ≈ BI = w1AB + w2SN 여기서 b는 행동B.I.는 행동 의도AB는 행동에 대한 태도이고 SN은 개인적인 기준w1 및 w2 무게를 나타냅니다 각 용어의 중요성.

이 모델에는 태도가 종종 규범으로 재구성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혼란스러운 태도와 기준의 상당한 위험을 포함하여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제한은 누군가가 행동하려는 의도를 형성할 때 제한 없이 자유롭게 행동할 것이라는 가정입니다. 실제로는 제한된 용량, 시간, 환경 또는 조직의 한계, 무의식적 습관과 같은 제약이 행동의 자유를 제한합니다. 계획된 행동 이론(TPB)은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려고 시도합니다.

계획된 행동 이론

TPB는 개인의 행동이 행동 의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가정합니다. 여기서 행동 의도는 행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 행동 수행을 둘러싼 주관적 규범 및 행동이 용이할 수 있다는 개인의 인식의 함수입니다. 수행 (행동 제어).

행동 통제 행동 수행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됩니다. TPB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갖는 통제력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행동에서 상당한 노력, 자원 등이 필요한 행동에 이르는 연속체로 봅니다.

Ajzen은 모델에서 입증된 행동과 행동 제어 사이의 연관성이 인지된 행동 제어가 아니라 행동과 실제 행동 제어 사이여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실제 제어를 평가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인지된 제어를 대안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술 수용 및 사용에 대한 통합 이론

그만큼 오토트 IS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와 그에 따른 사용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이론은 네 가지 주요 구조(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및 촉진 조건)가 사용 의도와 행동을 직접적으로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성별, 연령, 경험 및 사용 지원자를 배치하여 사용 의도 및 행동에 대한 네 가지 주요 구성 요소의 효과를 중재합니다. 이론은 정보시스템 이용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8가지 모델의 구조를 검토하고 통합하여 개발하였다(논리적 행동 이론, 기술 수용 모델, 동기 모델, 계획된 행동 이론, 계획된 행동/기술 수용 모델의 결합 이론) , 컴퓨터 사용 모델, 혁신 확산 이론 및 사회인지 이론). 종적 연구에서 UTAUT의 사후 검증은 UTAUT가 사용 의도 변동의 7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최근 의사, 변호사 등 고도로 전문화된 개인을 대상으로 한 IT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개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 응용 프로그램의 급속한 성장을 감안할 때 현재 이론이 기술 수용 가능성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범위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연구는 다양한 사용자와 기술을 포함하는 의료 환경에서 일반적인 이론적 패러다임을 재검토함으로써 일부 이전 패러다임 비교의 개념적 반복을 나타냅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대상 직업 상황에 잠재적으로 적합한 세 가지 이론 모델, 즉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TPB(Theory of Planned Behavior) 및 분해 TPB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테스트합니다. 우리의 조사 초점은 각 모델이 원격의료 기술에 대한 의사의 수용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